고양이 문제행동 교정하기 2편: 시끄럽게 계속해서 우는 고양이,사나운 고양이

오늘은 "고양이 문제 행동 바로잡기 1편: 문제행동 별 바로잡기"에 이어 2편 "고양이 문제 행동 교정하기 2편: 시끄럽게 계속 우는 고양이, 사나운 고양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지금 바로 고양이 문제행동 교정하는 방법!! 지금 알아볼까요??  



문제행동: 시끄럽게 울기

  • 암고양이의 발정으로 인한 경우 인공 짝짓기로 발정기를 멈추게 합니다. 
  • 암고양이의 발정으로 인한 경우 중성화를 고려합니다. 
  • 갑작스러운 환경변화로 인한 예민함의 경우 고양이의 상태를 면밀히 확인해 주세요.  

 

 

 

 

2021/01/02 - [고양이] - 고양이 문제 행동 바로잡기 1편 문제행동 별 바로잡기

 

고양이 문제 행동 바로잡기 1편 문제행동 별 바로잡기

돌아다니며 온 집안의 물건을 긁고 다니는 고양이, 밤새 집이 떠나가라 시끄럽게 울어대는 고양이, 온 사방에 자꾸만 화장실 실수를 하는 고양이, 어느 날부터 갑자기 사나워진 고양이 등 문제

i1825.com

2021/01/16 - [고양이] - 고양이 문제 행동 교정하기 7편: 집에 혼자 있는 고양이 재우지 않기, 낮시간에 깨우기, 탈출 고양이

 

고양이 문제 행동 교정하기 7편: 길고양이 입양 적응 주의사항

오늘은 "고양이 문제 행동 교정하기 6편: 고양이 혼자 낮에 있는 경우"에 이어서 길고양이 입양 적응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의사항!! 밖을 볼 수 있되, 창문은 꼭꼭 닫혀 있어

i1825.com


 

1. 낯섦이 사라질 때까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시간을 줍니다. 

2. 좁은 공간에서 지내게 한 뒤 차츰 넓은 곳을 탐험하게 해 줍니다.

 

  • 처음 집에 왔을 때는 고양이를 데리고 온 캐리어(고양이 이동장)를 제일 작은방에 그대로 내려두세요. 
  • 원룸의 경우, 가장 조용하고 아늑한 분리가 되는 곳에 내려두고 그대로 고양이가 나오길 기다립니다.
  • 고양이가 그 공간에 조금 익숙해질 수 있도록 그대로 둡니다.
  • 그다음으로 넓은 공간으로(좁은 구역에서 차츰 넓은 구역으로 순차적으로) 고양이를 이동시킵니다.

 

3. 페로몬 제품을 사용하여 고양이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세요. 

 

4. 집안의 평화를 위하여 다양하게 울어대는 고양이가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집사가 적응하는 것이 좋겠죠??.  

 

5. 고양이가 평소 집사의 스킨십을 좋아한다면 집사의 관심을 받고 싶어 우는 것일 수도 있어요.

    그럴 땐 고양이를 꼬옥 안아주세요. 

 

6. 고양이는 목적 달성을 위해 울어요. 

 

  1. 예를 들어 '집사가 밥을 먹을 때 고양이가 옆에 와서 울면 간식을 주었다'
  2. '화장실 앞에서 고양이가 울면 집사가 화장실을 치워주었다'등
  3. 고양이가 울어서 특정 목정을 달성한 적이 있다면
  4. 고양이는 그것을 기억하고
  5. 그 기억들이 쌓여 울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학습을 하게 됩니다.

 

 

 

 

음소리가 시끄러운 고양이 >>  

→고양이들 중에 유독 말이 많고 울음소리가 시끄러운 고양이로 유명한 샴이 있어요. 또한 노르웨이숲도 수다가 많아요. 

 

샴과 또 다른 고양이들이 있는데 기억이,, 빠른 시일 내에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울음소리에 다양성? 세기? 단계?

<심한 울음>

특정 상황에서 많이 운다면_그 상황을 만들지 않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욕실에서 심하게 운다면

---> 욕실 출입을 제한합니다. 

 

 

불안한 기색을 보이는 울부짖음_

: '관심을 돌리도록' 도와줍니다.

장난감, 캣닢, 페로몬 제품 등 평소 고양이가 좋아하는 물건으로 고양이의 불안함을 달래줍니다. 

 

 

음식을 탐하는 등 들어주기 힘든 요구라면_

: 아무런 반응하지 않습니다.

 

야단을 치거나 달래거나 하는 어떠한 반응도 하지 않은 채 전혀 관심을 주지 않습니다.

전혀 상관하지 않는다는 것을 어필하다가 살며시 밀어냅니다.

 

 

문제행동: 사나운 태도

여느 평범한 평화로운 집이라면 집고양이는 집사에게 사나운 태도를 보이지 않습니다.

 

실수로 고양이 꼬리를 밟았다거나(!!), 싫어하는데 강제로 발톱을 깎았다면 참다 참다 하악질 한 두 번은 할 수 있어도, 그 이상의 사나운 태도를 일상에서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만큼 고양이에게 문제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상대방의 행동 탓이므로 지금 고양이가 싫다고 하는 그 행동을 당장 멈추도록 합니다.!!! 

 

 

 

<사람에게 사나워 질 때, 고양이가 싫어하는 행동>
고양이를 사납게 만드는 행동 사나워진 고양이 잠재우는 방법, 멈추기
-  고양이가 싫다는데도 손으로 계속해서 장난을 겁니다.  -  고양이가 싫어하면 손으로 장난을 걸지 않는다.  
-  고양이의 꼬리를 당긴다.  -  고양이가 싫어하는 부위를 강제로 만지지 않는다. 
-  고양이의 털을 당긴다.  -  고양이가 싫어하면 바로 놓아준다. 
-  고양이의 복부를 만진다.  -  고양이를 괴롭히지 않는다. 
-  고양이의 앞발 또는 발바닥(젤리)을 만진다.   -  아무 짓도 하지않았는데 고양이가 평소와 다르거나 사나워졌다면 수의사와 상담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