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묘 관리 방법의 모든 것(ft. 고양이 비만도 측정하기, 고양이 다이어트 사료, 고양이 먹이 퍼즐)



 



 

 

안녕하세요♥ 오늘은 토실토실을 넘어 거대한 빵디 혹은 넘실넘실 넘쳐흐르는 뱃살을 보유한 비만 고양이, 우리 모두의 비만 고양이를 위한 고양이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는 어떤 모습이든 사랑스럽습니다. 아무리 투실투실한 뱃살을 가지고 있다 해도 더 이상 두 손으로 3분 이상 들고 있기 힘들어질 만큼 살이 쪘다 해도 고양이의 귀여움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투실투실 뱃살을 깔고 누워있는 고양이를 볼 때면 고양이가 숨 쉴 때마다 움직이는 뽀송한 솜털 속 말랑말랑한 뱃살을 만지고 싶은 욕구가 우리를 유혹하곤 하죠. 

 

 

 

 

 

 

 

 

하지만!!

이런 우리 눈에만 이뻐 보이는 고양이의 비대한 뱃살은 곧 비만을 의미하고 고양이의 체중이 정상 수준을 넘어섰다면 다리부터 시작하여 온 몸의 관절에 무리가 가며 여러 관절 질환에 고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 혈압 등 각종 관련 질병에 노출될 확률이 5배 이상 높습니다. 

 

고양이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지금부터 당장!! 엄하게 고양이의 체중에 대한 관리를 시작해야 합니다.

 

 

 

 

2020.12.29 - [고양이] - 미리미리 대비하는 고양이 사고

 

미리미리 대비하는 고양이 사고

호기심이 고양이를 죽인다는 말이 있습니다. 고양이는 호기심을 주체하지 못하고. 항상 호기심을 이기지 못합니다. 나이가 들어도 집사의 눈엔 그저 어린아이로 보이는 고양이는 하는 행동 역

www.i1825.com



 


고양이
 하루에 필요한 칼로리 계산하기 :

고양이 몸무게x50kcalx0.8


 

 

 



 

비만 고양이의 식사 :

 

비만 고양이의 식사는 칼로리를 계산한 제한식으로 하루에 4,5번으로 나누어 급여합니다.  

 

 

다이어트를 너무 급하게 하면 부작용이 생기기 쉽습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체중이 불어난 시기, 체중이 불어난 채 유지해온 시기만큼 이 지나야 요요 없이 건강한 다이어트가 지속 가능합니다. 고양이의 체중을 되돌리기 위해서는 고양이의 체중이 불어난 시기만큼 최소한 그만큼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고양이가 힘들어하는데도 체중이 내려가지 않는다고 걱정하지 마세요."

 

눈으로 보이는 변화가 없다고 해도 전과 다른 건강한 식습관과 반복적인 운동량을 꾸준히 채워나간다면 당장 눈으로 보이지 않을 뿐 고양이는 분명 건강해지고 있습니다.  

 

 

 



 

 

비만 고양이의 다이어트 사료 :

 

매끼 고양이가 먹게 되는 사료를 다이어트 사료로 바꾸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양이의 식욕이 폭발하게 되는 시기, 고양이의 중성화 수술을 하고 나면 대게 많은 고양이의 식욕이 폭발하게 됩니다. 이때부터 그저 잘 먹는 모습이 보기 좋다고 고양이가 마구마구 먹도록 그냥 둔다면 어느새 퉁퉁하게 불어난 고양이의 몸매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배고프다고 자꾸만 울어대는 고양이를 외면할 수 없다면??

 

주식을 체중조절용 다이어트 사료와 중성화 후 다이어트용 간식으로 바꾸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든 고양이에게 식욕 버튼을 누르게 하는 중성화 수술 후를 조심하세요. 

 

 

 

 

 

 




 

 

 

 

간단히 외형적으로 비만도를 측정하는 방법은 :

 

 

 

사람들이 흔히 알고 있는 고양이의 날렵한 얼굴에 위에서 내려다보면 허리선이 보이지만 옆에서 보면 뱃살이 아래로 조금 쳐져있는 모양이 건강하게 적절한 기본 체형입니다. 

 

 

 

 

 

 


 


 

 

 

 

 

고양이의 비만도는 간단히 고양이의 얼굴과 뱃살을 만져보면 알 수 있습니다.

얼굴에 털이 아닌 살이 토실토실 만져지고 한눈에 허리선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뱃살이 둘러있다면 비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간을 두지 않고 어느 날 갑자기 훅 고양이의 살이 빠지거나 쪄버렸다면 단순한 비만이 아닌 질병의 문제일 수 있으니 병원으로 문의해주세요. 

 

 

 

 

 

 



 

 

 

  • 이미 오래전부터 뚱뚱해진 비만 고양이의 체중은 식이조절만으로는 절대 감량이 힘들어요. 
  • 사람과 마찬가지로 확실하게 고양이의 체중을 감량하기 위해서는 운동!! 운동량 역시 중요합니다 
  • 운동량이 부족한 고양이는 밥 먹는 시간에도 먹이 퍼즐을 이용하여 조금이라도 더 움직이게 만들어야 합니다. 

 

 

 

 

 



 

 

 

먹이 퍼즐 이용하기

 

밥 먹으면서 운동도 함께 병행하는 방법입니다.

 

 

제일 쉽고, 간단하게 적은 돈으로도 만들 수 있는 고양이 먹이 퍼즐 만들기!!

 

밥을 항상 급하게 먹다 보니 과식하게 되는 식욕이 심하게 폭발하는 고양이, 허겁지겁 단숨에 한 그릇을 뚝딱 해치우는 고양이들에게 천천히 조금씩 먹는 방법을 익히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먹이 퍼즐의 효과 :

 

  • 급하게 먹는 고양이의 속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 급체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천천히 먹게 됨으로써 소화기관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 고양이의 지적 발달을 높여줍니다
  • 외출 시 혼자 있는 고양이의 분리불안을 해소시킬 수 있습니다.

 

 

 

 




 

 

 

휴지심을 이용한 먹이 퍼즐 만들기 :

 

휴지를 다 쓰고 남은 휴지심을 모아서 탑을 쌓을 정도가 되면 휴지심을 이용한 먹이 퍼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재료 : 휴지심, 본드 또는 접착제, 양면테이프, 사료 또는 건식으로 된 고양이 간식

 

 

 

  1. 여러 개의 휴지심을 준비합니다. 
  2. 본드 또는 접착제, 양면테이프를 이용해 여러 개의 휴지심을 나란히 붙입니다. 
  3. 탑 모양 또는 사각형 모양으로 만든 휴지심 안에 사료 또는 건식으로 된 간식을 하나씩 넣어둡니다. 
  4. 냄새를 맡고 찾아온 고양이가 앞 발을 사용하여 먹이를 꺼내 먹으면 성공!!입니다. 

 

 

 

 

 

 

 


 


 

 

 

계란 박스를 이용한 먹이 퍼즐 만들기 :

 

계란을 한 판 먹고 남은 빈 계란 박스를 재활용하여 세상 제일 간단한 먹이 퍼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재료 : 깨끗하게 빈 계란 박스, 사료 또는 건식으로 된 고양이 간식

 

 

  1. 깨끗이 비어있는 계란 박스를 준비합니다. 
  2. 군데군데 계란 박스의 빈칸에 고양이가 좋아하는 사료 또는 건식으로 된 고양이 간식을 놓아둡니다. 
  3. 슬금슬금 고양이가 다가오면 마치 고양이가 앞발을 이용해 긁어 간식을 꺼내 먹는 시늉을 해 보입니다. 
  4. 고양이가 냄새를 찾아 앞발을 이용해 간식을 꺼내먹으면 성공!!입니다. 

 

 

♥가급적 한 칸에 간식 또는 사료를 하나씩! 넣어주세요.

 

 

 

 

 

 

 



 

 

 

 

 

먹이 퍼즐 구매하기 : 

 

조금 더 견고한 먹이 퍼즐 장난감을 원하거나 직접 먹이 퍼즐을 만들 시간이 없다면 기존에 판매하는 먹이 퍼즐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조금만 돌아보아도 고양이용 먹이 퍼즐을 쉽게 찾을 수 있어요.

 

 

 

 

 

아무래도 직접 만드는 단순한 먹이 퍼즐보다 내구성이 좋고 고양이 지능 발달을 위한 여러 가지 기능이 추가된 제품을 구매하면 더욱 재미있는 식사시간을 고양이에게 선물할 수 있습니다. 

 


 

 



 

 

 

 

 

 

놀이시간 소극적인 자세를 교정하기 :

 

고양이가 소극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행동을 자제하고 활발히 움직이며 놀이시간을 채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움직임이 제한 적인 고양이를 받아주며 좁은 활동량에 맞춰 놀이를 하게 되면 같은 놀이 시간임에도 운동량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 고양이가 금방 바닥에 발라당을 시전 한 뒤 위에서 흔들어 주는 보호자의 장난감을 앞발로 휘적이기만 한다. 
  • 움직이는 장난감을 몸은 고정한 채 눈으로만 쫒는다

위와 같은 놀이가 지속되면 고양이의 놀이 스타일이 그대로 굳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고양이가 쉽게 장난감을 잡을 수 있도록 맞춰주지 않습니다.

고양이가 직접 자리에서 일어나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운동량을 채울 수 있도록 놀이의 적극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노력합니다.


 

 

 

 

 

 

지금까지 피듕피듕 굴러다니는 우리 비만 고양이들을 위한!! 비만 고양이 체중 관리하기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어느 정도 도움이 되셨나요??

 

 

어떤 뚱땡이 고양이라도 우리 눈에는 마냥 사랑하는 고양이들이지만 체중이 불어나는 만큼 고양이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조금 피듕피듕 살이 붙어야 귀여운 고양이라서 굳이 힘들게 체중 관리시키는 것이 안타깝더라도!! 우리 고양이들을 위해서 조금씩 경각심을 가지고 고양이의 체중에 대해 신경을 쓰는 노력을 모두 함께 해보아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