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양변기 훈련의 모든 것 ft. 유의사항
- 고양이
- 2021. 7. 31.
안녕하세요♥️고양이에게 안락한 휴식공간 중 하나인 고양이 화장실을 집사와 함께 공유하게 되는 색다른 시간을 마련해보았습니다. 오늘은 고양이가 고양이 화장실이 아닌 집사가 사용하는 화장실에서 함께 양변기를 사용할 수 있는 고양이 양변기 훈련의 모든 것!! 고양이 양변기 훈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그럼 지금부터 고양이 양변기 훈련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보러 같이 가보실까요??ㄱ ㄱ ㄱ ~~~!!
고양이의 양변기 사용법 훈련시키기
뜬금없게 들리기도 하겠지만 사실 고양이도 훈련을 통해서 충분히 사람과 함께 양변기를 사용할 수 있답니다. 다만 고양이의 취향과 어느정도의 기간 동안 완벽한 훈련을 통해서만 가능한 일입니다.
예외로 어떤 고양이들은 훈련을 따로 하지 않고도 사람처럼 화장실 문을 열어놓기만 하면 알아서 절로 사람처럼 화장실의 양변기를 통해 볼일 보기도 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고양이 양변기 사용 훈련은 고양이가 고양이 화장실이 아닌 사람이 사용하는 변기를 통해 화장실을 사용하는 고양이의 양변기 사용법 훈련방법입니다.
참고사항 :
"퐁당", "쪼르르르"등의 맑고 단아한 고양이의 배설 소리가 무척 적나라하고 이색적으로 들려 당황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양변기 사용 훈련에 성공한다면 모래 사용에 따른 비용은 물론 매일매일 꾸준히 해야 하는 집사의 화장실 청소의 수고까지 집사에게 여러모로 편의가 주어집니다(모래 비용, 화장실 청소 수고 없어짐)
고양이 양변기 사용법에 따라 발생하는 장점
▶ 매번 교체해야 하는 모래의 비용
▶ 매일 해야하는 집사의 화장실 청소가 사라짐
고양이 화장실 양변기 사용 훈련 방법의 순서
1. 고양이의 변기 대용 훈련기를 준비합니다.
2. 화장실 변기에 리터 쿼터를 설치합니다.
처음 리터 쿼터를 설치한 용변기를 사용할 때에는 고양이가 용변기를 사용 중 빠지지 않도록 용변기의 구멍을 좁힌 다음 모래를 최대한 많이 담아준다.
고양이가 변기에서 배설 시 필요한 자세를 잡는 것이 익숙해질때까지 함께 참으며 기다립니다.
고양이 역시 넓게 깔린 모래 위가 아닌 변기판에서 배설하는 자세를 취하는 것은 무척이나, 어색한 일이겠죠?? 그러니 우리 집사 역시 기특한 고양이를 위해 참을성 있게 기다리도록 합니다.
3.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적으로 변기의 구멍을 넓혀가며 모래의 양은 줄입니다.
처음 시작하는 달에서 세달정도까지가 가장 훈련의 고비가 오는 시점으로 그 시기를 잘 참아주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고양이가 화장실 양변기를 통해 볼일을 해결할 때마다 우리 집사는 칭찬봇이 되어 고양이에게 맛있는 음식을 주며 쓰다듬어줍니다.
4. 고양이가 화장실 양변기 사용 시 소량의 모래와 넓은 구멍에도 익숙해졌다면 마무리 작업 환경의 변화를 가져올 때입니다!!
과감하게 양변기에 덧댄 변기를 치웁니다.
♥변기 훈련의 원리: 양변기의 좌식 구멍은 넓히면서 모래를 점차적으로 줄여가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일시적으로 사용하고 버리는 제품을 직접구매하는 것이 아깝다면 저렴하게 조금의 시간을 들여 중고로 구입하는 것도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중고로 리터 쿼터를 입수하고 나면 사용 전 먼저 한 번 락스와 물로 소독 후 사용하거나 아니면 따로 구매를 포기하고 같은 원리를 가진 다른 방법을 동원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구매한 보드와 동일한 원리로 리터 쿼터 대신 변기에 대야를 끼우거나 유아용 변기에 보드와 테이프를 붙여 직접 만드는 DIY 방식 등 다양한 변기 훈련 방법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양변기 사용 훈련 시 유의 사항
1. 고양이의 나이가 어릴 수록 훈련의 효과는 뛰어납니다.
대체적으로 성묘의 고양이 양변기 사용을 훈련시키는 것보다 고양이의 나이가 어릴수록 양변기 사용에 적응이 쉽고 빠른 편입니다.
고양이의 양변기 사용 훈련의 성공확률은 사실 반반으로 볼 수 있어 50%가 채 안 되는 것으로 추정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특히 집에 고양이 한 마리가 아닌 여러 고양이가 함께 살아가는 다묘 가정의 동거묘가 많은 경우 고양이들끼리 사이가 좋다면 순조로울 수 있으나 반대로 고양이들끼리 사이가 좋지 않으면 성공확률은 현저히 낮아집니다.
2. 변기 뚜껑은 단단히 고정해야 합니다.
고양이가 양변기 사용 시 변기나 변기 뚜껑 등이 흔들리면 불안감을 느끼거나 미끄러져 양변기에서 떨어지거나 빠질 수 있습니다.
변기 뚜껑이 고양이의 움직임에 따라 함께 움직이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시켜주세요. 변기가 혹시나 흔들린다면 양변기 위에 있는 고양이는 겁을 먹는다거나 불안함을 느낄 수 있으므로 자칫 미끄러져 다치거나 변기에 빠지는 등의 위험에 노출될 일을 사전에 미리 차단하도록 합니다.
3. 화장실의 방향과 제습을 확실히 하도록 합니다.
고양이가 고양이 화장실이 아닌 집사와 화장실을 같이 공유할 때 화장실과 욕실이 함께 붙어있는 경우 욕실의 제습과 환기, 방향에 힘쓰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양변기를 사용하지 않는 화장실과 화장실의 양변기를 함께 사용할 때 많은 부분이 달라집니다.
먼저 고양이가 양변기에 변을 보게 되면 즉시 냄새가 화장실 공간 전체에 퍼져 그대로 남아버립니다.
일반적으로 화장실은 특히 욕실이 함께 딸려있는 화장실은 더욱 습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고양이가 용변을 보고 난 후 남은 냄새가 더욱 잘 느껴지고 사람보다 후각이 예민한 고양이는 이 부분에 크게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본능적으로 자신이 남긴 배설물의 냄새를 없애고 싶어 합니다. 때문에 모래 위에 배설을 하고 나면 바로 뒤돌아 자신의 배설물을 덮기 위해 모래를 긁어 덮어버리죠.
발달한 후각으로 인해 후각이 예민해서 배설물은 물론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냄새가 나는 곳은 일단 앞발로 긁어 덮어버리려는 행동을 취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다행히 기존의 고양이 화장실 양변기 훈련으로 인해 특별히 고양이의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진다는 보고는 없다고 합니다.
때문에 오늘의 화두인 고양이 화장실 양변기 훈련에 따른 고양이의 심리상태에 크게 문제가 될 것은 없을 것으로 보이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다만 혹시 모를 고양이의 스트레스 지수나 고양이가 고양이 화장실을 따로 사용함으로써 누릴 수 있는 기타 여러 가지 환경을 뺏고 싶지 않다면 원래대로 고양이 화장실을 따로 사용하도록 두는 것도 괜찮아요.
그럼 오늘 함께 알아본 고양이의 양변기 훈련방법에 대한 독특한 주제를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우린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안녕!!
♥♥♥
2021.01.25 - [고양이] - 3가지 고양이 품종 알아보기 : 먼치킨(Munchin)
2021.01.24 - [고양이] - 3가지 고양이 품종 알아보기 : 뱅갈(Bengal), 놀숲(Norwegian Forest Cats), 먼치킨(Munchin)
'고양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얄캐닌 센서블 CATS SENSIBLE33 고양이 사료 구매후기 (0) | 2021.08.04 |
---|---|
고양이 사료 추천!! 로얄캐닌 오랄센시티브 구매리뷰 (0) | 2021.08.03 |
강추!! 고양이 치약 Virbac C. E. T 치약 구매후기 (1) | 2021.07.10 |
고양이 간식 파우치 강추!! 동원 MOISTRUE 솔직구매 리뷰 (0) | 2021.07.09 |
고양이 인기 캣타워 캣폴 추천 1위~3위 (0) | 2021.06.23 |